본문 바로가기

책을 보다

[리뷰] 보다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찾아가는 < GraphQL과 타입스크립트로 개발하는 웹 서비스 >

 

GraphQL과 타입스크립트. 웹, 그 가운데서도 서비스 개발과 관련된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심심치 않게 들어본 단어들이라 생각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들어는 봤으나 직접 사용하는 사람을 만나기는 쉽지 않습니다. 여러 웹 서비스에서 이미 적용되고 있겠지만 겉으로 보기에 뒤에 뭐가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GraphQL과 타입스크립트로 이루어진 풀스택 프로젝트를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구성

구성은 크게 2개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부분은 GraphQL이 태어난 이유와 어떻게 작동하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두 번째 부분은 하나의 프로젝트 전체를 보여줍니다.

개발을 위한 개념과 환경 구성으로 시작합니다.

프로젝트 개발하는 단계를 거쳐, 배포까지 알려줍니다.

프로젝트를 온전히 맛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간단한 예제를 넘어서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제대로 돌아가기 위해 있어야 할 기능들을 제대로 갖추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가장 많이 보고 사용하는 UI.

회원 가입과 인증.

감상평을 볼 수 있으며, 회원이라면 등록, 수정, 삭제할 수 있는 기능.

파일 업로드와 실시간 알림까지 알차게 들어 있습니다.

물론, 기능을 좀 더 다듬으려 한다면 책에서 설명하는 내용만으로 부족합니다.

저자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팁과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책에 있는 기능들을 충분히 소화한다면 풀스택 개발에 좋은 초석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패턴

GraphQL과 타입스크립트로 이루어진 프로젝트가 처음이시라면 조금 낯설 수 있습니다.

굳이 처음부터 하나도 빠짐없이 이해하며 진행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너무 부담 갖지 않고 뭘 얘기하는지 내용을 따라가다 보면 조금씩 패턴이 눈에 보입니다.

내용 설명과 코드 모두 비슷한 패턴으로 반복하고 있습니다.

읽을수록 마치 어느 정도 알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지만, 그렇지는 않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코드를 직접 실행시켜보기 전, 읽고 이해한 상태는 이제 시작했을 뿐임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YES24 리뷰어 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