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을 보다

[리뷰] 빠르게 구현하며 배우는 <쓸모 있는 AI 서비스 만들기>

 

AI 서비스하면 뭔가 만만치 않은 규모를 떠올리기 쉽습니다.

먼저, 읽어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모든 염려는 잠시 미뤄두시고요.

 

머신러닝이나 딥러닝을 조금 접해보신 분이라면 서비스 구현에 부담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많은 모델이 있으며 어떻게 훈련시키고 테스트하는지 약간 알고 있지만 서비스에 적용하는 건 또 다른 문제인 걸 아시기 때문입니다.

AI나 챗GPT를 들어 보신 분은 생각도 못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가 어마어마하게 사용되었고 파라미터를 몇 억 개 적용했다는 얘기는 들었습니다. 개인은 프롬프트를 통해 서비스를 사용하는 정도이지 서비스 개발은 개인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 너머에 있기에 상상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런 부담과 생각을 뛰어넘어 서비스를 만들어 보며 새로운 시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구현에 맞춰져 있습니다.

각 장마다 어떤 서비스를, 어떻게 구현하는지 풀어놓습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만 있습니다.

관련 기술 분야 개념, 알아야 할 기술 키워드, 서비스 기획, 모델 선정, 모델 실행, 애플리케이션 구현 순서로 서비스를 구현합니다. 각 단계는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내용만 있고 다른 군더더기는 없습니다.

기술 분야는 다른지만 각 장마다 같은 프로세스를 반복하며 서비스 구현 방식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이미 있는 모델을 사용합니다.

모델을 개발하지 않습니다. 이미 만들어져 있는 사전 학습 모델을 탐색하여 적절한 모델을 선정합니다.

모델 자체에는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오직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모델을 활용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모델을 다운로드하든, API를 활용하든. 구조와 특징이 서비스에 적합한지 어떻게 따져보는지, 활용할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관심도가 높은 기술 분야를 다룹니다.

AI 서비스 구현에서 모델 자체를 훈련하고 테스트 부분을 들어내면 프로젝트가 훨씬 가벼워집니다.

모델을 훈련시키느라 진을 빼지 않는 대신, 다양한 기술 분야 서비스를 만들어 봅니다.

여러 기술 분야를 다루면서 분야마다 가지는 특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AI 서비스로 묶어 놓긴 했지만 분야마다 모델을 적용하는 방식이 다르기에, 현시점을 기준으로 각 분야에서 어떻게 풀어나가는지 알려줍니다.

 

 

개인과 AI 서비스 사이에 있는 인식 간격을 드라마틱하게 줄여줍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