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을 보다

[리뷰] 알고 있다는 듯 고개를 끄덕이고 싶다면 <랭체인 입문: RAG 챗봇부터 에이전트까지 >

예스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ChatGPT 가 세상에 나온 뒤로 인공지능 분야는 정말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는 걸 체감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언어 모델을 잘 사용하기 위한 프롬프트 작성 방법에 익숙해지기도 전인데 새로운 개념과 도구들이 계속 나옵니다.

저처럼 뭐가 뭔지 어리둥절한 상태로 어디부터 살펴야 하는지 갈팡질팡하는 분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마치 기능을 알고 나면 별거 아닌데 모르면 어디서부터 건드려야 하는지 몰라 답답한 상황과 비슷한 거죠.

 

특징

랭체인, RAG, 에이전트의 기본적인 내용을 짚어줍니다.

도대체 뭐 하는 물건인지 알려줍니다. 이론을 풀어 설명하기보다 코드를 통해 설명합니다.

코드도 프로그램을 만드는 복잡한 코드라기보다, 대규모 언어 모델을 각각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보여주는 정도입니다.

주제, 소개, 코드, 결과, 설명 순서를 짧은 호흡으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범위

입문할 수 있도록 인도하기 때문에 비슷한 형식과 코드를 조금씩 변형하며 반복합니다.

조금씩 익혀가기에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활용되는 개념과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려주고, 활용하려면 어떤 단계를 거쳐 구현해야 하는지 기본적인 방식을 보여줍니다.

뭔가 조금 아쉽다고 느껴지는 부분에서도 더 깊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각 주제에 조금만 깊이 들어갔다면 베개처럼 두꺼운 책이 되었겠죠.

 

 

저는 처음부터 끝까지 빠르게 읽었습니다. 코드도 실행하기보다 설명의 일부라고 생각하며 봤습니다.

전체를 보고 나니 관심 가는 부분을 다시 볼 때도 조금 덜 헤매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랭체인, RAG, 에이전트가 궁금하신 분들이 보시기 괜찮은 듯합니다.

 

 

#리뷰어클럽리뷰

 

 

반응형